일본 소매업, DX가 시급한 이유
리테일 DX이란 리테일 테크와 AI,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운영 복잡도를 낮추고 고객 경험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 소매업의 디지털 전환입니다.
구조적 난제로 인해 DX를 일본의 리테일 산업은 더는 미룰 수 없습니다. 70% 이상의 기업이 인력 부족을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며(일본 경제산업성), 3곳 중 1곳은 재고와 수요 예측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 부족으로 물류 비효율을 겪고 있습니다.
한편 소비자 행동은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비현금 결제가 가계 소비의 36%를 차지하며, 80% 이상의 고객이 끊김 없는 옴니채널 경험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다수의 소매업체는 기존 시스템과 디지털 전환 인재 부족으로 인해 민첩한 대응에 제약을 받습니다. 결과적으로 일본에서 리테일 DX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경쟁력 및 회복탄력성 확보의 전제 조건입니다.
기존 시스템이 디지털 혁신의 걸림돌이라고 말합니다.
가시성이 부족하다고 답했습니다.
온·오프라인이 자연스럽게 연결된 쇼핑 경험을 원합니다.
AI 솔루션 연간 성장률은 30% 이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