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선도적인 소매 회사로, 전국 65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4개의 유명한 슈퍼마켓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은, 디지털 혁신을 통해 성장하고자 하는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략의 툴로 고급 기술을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운영과 고객 경험 모두를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VTI는 고객의 DX 파트너로서 고객 경험과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패키지형 디지털 솔루션인 소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Scan&Go 개발했습니다.
고객의 요구사항
고객 수요와 스마트폰 채택의 증가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쇼핑과 결제 방식을 현대화할 필요성을 인식했습니다.
- 쇼핑객들이 자주 긴 결제 대기열로 인한 서비스 불만족과 판매 기회 손실을 초래
- 비효율적인 프로모션 프로그램(종이 쿠폰, 집중되지 않은 포인트)으로 최대 고객 수를 끌어들이지 못하여, 고객사는 디지털 혁신을 활용한 로열티 프로그램과 디지털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 참여를 강화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자 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주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 비용 최적화 및 운영 효율성 계산원 인력 비용을 줄이고, 매장 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 고객 경험의 향상 원활하고 지능적인 쇼핑 경험을 통해 고객 참여와 충성도를 강화합니다.
- 매장 방문자 증대 및 수익 성장 재방문을 유도하고,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며, 전체 수익을 증가시킵니다.
DX 파트너로 선택된 VTI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패키지형 디지털 솔루션인 소매 모바일 앱을 제공했습니다. 백엔드, 모바일 개발 및 소매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여 빠르게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여 웹과 모바일에 지속적인 혁신을 보장했습니다.
VTI의 솔루션
VTI의 저수준에서 고수준 개발에 이르는 전역 개발 서비스입니다.
- 요구 사항 정의: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해 심층 평가를 수행하고, 고객이 요청한 기능에 대한 상세한 설계를 작성했습니다.
- UI/UX 디자인: 고객 만족과 사용 편의성을 보장하는 원활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성능의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했습니다.
- 애플리케이션 개발 (코딩): 강력하고 확장 가능하며 반응성이 뛰어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크로스 플랫폼 기능을 지원합니다.
- 테스트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배포 전 안정적이고 버그가 없는 애플리케이션을 보장하기 위해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 유지보수: 사용자 피드백과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기능을 개선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며 지속적인 지원과 업데이트를 제공했습니다.
‘슈퍼 앱’은 세 가지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됩니다.
1. Scan&Go
가장 가까운 매장에서 체크인하고, 계산대 없이 쇼핑합니다.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상품을 스캔하고, 앱 내에서 직접 결제를 처리하여 계산대 대기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타 주요 기능:
- 게이트 앱: 고객은 단말기에서 카드를 스캔하여 결제를 완료하고, 구매 확인과 보안 검사를 수행합니다. (매장에는 업로드된 상품 구매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주류류에 대한 연령 제한도 포함됩니다.)
- 영양 성분 표시: 해당 앱은 구매 데이터를 추적하고, 선택한 제품의 영양 균형을 시각화하며, 사용자에게 영양이 풍부한 재료/요리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 팝업 설문조사 기능: 구매 후 NPS(순추천지수) 설문조사를 표시하며, 매장, 제품 및 계산대에 맞게 사용자 정의가 가능합니다. 이는 매장이 평가하고 더 많은 통찰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쿠폰 및 프로모션 처리: 개인화된 전자 쿠폰을 발급하고, 매장 배너와 시너지를 이루는 프로모션 배너를 표시하여 일관성을 강화하고 판매를 촉진합니다.
2. Online Delivery (온라인 배송)
사용자가 앱 또는 웹사이트를 통해 집에서 식료품을 쇼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즉, 사용자는 제품을 선택하고 원거리에서 결제한 후, 매장 픽업을 선택하거나 집으로 배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거운 짐을 들 필요 없고, 긴 대기 시간을 기다릴 필요도 없습니다.
3. Order&Eat (주문 및 식사)
고객이 매장 내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미리 주문하거나 테이블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매장이 판매 흐름을 간소화하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계산대에서 긴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 대신, 고객은 미리 결제하고 매장에서 갓 조리된 음식을 픽업하거나 집으로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결과
- 사용자 채택율 상승: 2024년 말까지 9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습니다. 일본의 500개 이상의 슈퍼마켓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사용자 재방문율 상승: 앱의 빈번한 업데이트와 충성도 기반 기능이 높은 재방문 사용자 비율에 기여했습니다. 앱 콘셉트와 UX/UI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71% 성능 향상: 초기 성능 문제는 인식되었고, VTI의 카이젠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저희 팀은 빠르게 조사하고 문제를 파악한 후 개선 조치를 취하여 성능을 71% 향상시켰습니다.
- 고객 참여 증가: 강력한 로열티 프로그램을 연동하여 매월 디지털 쿠폰, 생일 보상과 같은 개인화된 이벤트, 특별 프로모션을 제공하며, 고객 유지 및 재구매를 향상시켰습니다.
프로젝트 규모
- 인원: 최대 30명
- 개발 기간: 12개월(첫 번째 단계 출시까지) 후 유지보수 단계 계속 진행
- 근무 방식: 하이브리드(온사이트&오프쇼어)
기술 스택
- 크로스 플랫폼 개발: 원활한 모바일 경험을 위한 React Native
- 백엔드 아키텍처: 확장성과 유연성을 위한 C#을 사용한 마이크로서비스
- UI/UX 디자인: 직관적인 내비게이션과 원활한 쇼핑 경험을 보장하는 고성능의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소매업의 미래: 디지털 우선 및 고객 중심
소매업계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혁신(DX)은 고객 경험과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VTI는 소매업체에게 최첨단의 종합적인 기술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여 쇼핑을 간소화하고, 구매매를 증대시키며, 매장 운영을 최적화합니다.
원활한 셀프 체크아웃에서 개인화된 로열티 프로그램 등, 솔루션은 디지털 소매 환경에서 혁신과 비즈니스 성장을 이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