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내 2,000개 이상의 매장과 전 세계 3,250개 이상의 편의점을 운영하는 일본 주요 소매 체인은 오래된 상품 조달 관리 시스템 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10년 이상 사용된 기존 시스템은 확장성이 떨어지고 재고 데이터 불일치, 상품/재고 수입 시 데이터 손실 가능성 등의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은 재고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공급업체로부터의 상품 조달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는 현대적이고 자동화된 솔루션을 찾고 있었습니다.
고객 요구사항
기존 시스템은 더 이상 고객의 조달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없었습니다. 직원들은 별도의 엑셀 파일과 이메일을 사용하여 상품 수입 데이터를 관리했으며,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운영상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 여러 파일에서 수동으로 재고 및 상품 수입 데이터를 계산하여 시스템에 업로드하는 과정에서 재고/상품 불일치 위험 증가
- 비효율적인 작업 흐름과 이력 데이터 활용 불가로 인한 시간 및 자원 낭비 분산된 재고 관리/수입 데이터로 인해 필요한 보고서 및 이력 데이터를 재활용하기 어려움.
- 시스템 통합 부족으로 인한 데이터 분산 및 높은 운영 비용
- 제한된 확장성으로 인한 새로운 기능 추가 및 비즈니스 성장에 따른 신기술 활용 어려움
고객은 VTI의 뛰어난 기술력, 3년간의 협력 경험, 그리고 소매 분야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VTI가 전 주기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VT의 솔루션 – 클라우드 기반 조달 관리 시스템 의 전 주기 개발
VTI는 조달 관리 시스템 재구축 및 자동화, 효율성 강화를 위한 전 주기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요구사항 정의 → 기본 시스템 설계 → 상세 설계 → 개발 → 단위 테스트 (UT) → 통합 테스트 (IT) → 시스템 테스트 (ST) → 유지보수
VTI 접근 방식
- 철저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검토를 통한 최적화된 시스템 설계
- 조달 팀의 업무 부담 감소를 위한 수동 작업 자동화
- 확장성 향상, 비용 절감, 시스템 안정성을 위한 클라우드 이전
주요 시스템 기능
- 공급업체 (제조업체) 관리
- 재고 추적 (다수 공급업체로부터 수입된 상품 수량) 및 재고 관리 (재고 현황 및 상품 판매 데이터)
- 신규 상품 수입 기간 예측 및 재고 보충 추천
- 실시간 재고와 공급업체 송장 비교
기술 스택
- 비용 절감 및 확장성 개선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AWS)
- 최소 인프라 비용으로 높은 성능을 보장하는 서버리스 프레임워크
프로젝트 범위
- 인력: 최대 30명
- 기간: 6 개월 이상
결과
새로운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개선사항을 제공했습니다.
- 비용 절감: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이전으로 초기 비용 및 운영 비용 6배 절감
- 효율성 향상: 자동화된 작업 흐름으로 조달 관련 업무 (재고 관리, 상품 수입, 재고 보충 예측) 시간 50% 단축
- 데이터 정확성: 수동 오류 감소로 재고 추적 및 주문 정확성 향상
- 효과적인 주문 예측 향상: 과거 데이터 기반의 차기 조달 기간 주문 예측 제공
VTI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은 조달 관리 시스템 현대화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소매 산업 경쟁력 강화라는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소매업의 미래: 스마트한 조달, 강력한 운영
소매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기업은 경쟁력 유지를 위해 디지털 전환을 필수적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현대적이고 데이터 기반의 조달 관리 시스템 은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원활한 운영을 보장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VTI는 소매업체에 혁신적이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재고 관리 개선, 조달 프로세스 간소화, 운영 워크플로 최적화를 지원합니다. 클라우드 기술과 자동화를 통해 VTI는 기업이 공급망 프로세스에서 높은 정확성, 민첩성, 비용 절감을 달성하도록 돕습니다.